어느날부터인가 오른쪽 등 통증이 악화되면서 의심되는병이 있을수 있어요. 단순히 근육긴장이나 과도한 근육 사용으로 인해 통증이 있기도 하지만 어떠한 경우, 질환에 해당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른쪽 등 통증에 해당되는 기관은 척추, 근육, 인대, 신장, 맹장 등이 있어요. 아래에서 정확한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1.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대동맥 박리증
대동맥은 튼튼하고 아주 두꺼운 관으로 가장안쪽의 내막 주로 근육으로 이루어진 중막 가장 바깥쪽의 외막에 세겹의 벽으로 구성이되어있습니다. 대동맥 박리가 발생하면 등 통증 부위는 앞가슴과 바로뒤 날개뼈쪽에 통증이 생기게됩니다.
이는 찢어지는듯한 느낌을받게되며 통증이 심각해 대부분 응급실까지오게되는경우가많습니다. 해당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부분 고혈압환자들이 많이 생기게됩니다. 대동맥 박리증 환자 90%이상이 고혈압환자입니다. 따라서 등 주변에 통증이 발생했을때 의심되는병 중 한가지인 대동맥 박리증은 최대한 신속하고 빠르게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등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는것부터 시작을해야합니다.
2.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요로결석
소변이 생성되어 수송,저장,배설되는 요로부위에 결석이 생긴것을 뜻합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이 가장강하며 평상시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신장 병력으로인하여 다양하게 생기게된다. 그리고 소변에 특정물질들이 상당히 많아지면서 결정이 발생하게되고 이것이 뭉쳐서 커지게되면서 요로결석을 일으킵니다. 이때 옆구리 통증이 생기게되는데 이를 등에 통증이 나타났을때 의심되는병으로 분류한 이유입니다.
이때 느껴지는 통증은 진통제를 사용해도 없어지지않는 매우심한 통증이며 양쪽 옆구리 일제히서 나타나게됩니다. 해당 통증은 점점 고환쪽으로 뻗어나가게되며 잘못하여 단순 맹장염으로 오해할수도있습니다. 따라서 등 통증 부위가 옆구리라면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등 통증 원인이됬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3.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전립선암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 병으로 전립선암이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전립선암은 척추의 5번째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등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이겠습니다. 요통이나 등 오른쪽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평소보다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지속적인 하복부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종괴가 성장하면 근처 요도 압박을 일으켜 각종 빈뇨, 잔뇨감, 요절박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4.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담석증
담석증으로 인하여 오른쪽 등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담석이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통증 위치가 달라지지만 보통 윗배에서 오른쪽 옆구리 쪽으로 통증이 있고 오른쪽 어깨와 등으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합니다. 길게는 5시간 동안 통증이 반복 및 지속되며 늦은 오후나 밤에 주로 나타납니다. 통증이 나타났다가 갑작스레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트림과 소화불량, 가스 팽만 등의 증상이 동반되겠네요.
5.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맹장염
충수염이라고 불리는 맹장염은 대장에 붙어있는 충수에서 염증이 발생한 상황이지요. 충수는 작은 기관인데 아직까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확실하게 밝혀진바가 없어요. 그런데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충수에 염증이 발생되어 고름이 채워지면 통증이 발생하며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엔 터져버려 주변 기관에 정도가 심한 상황을 일으킬 수 있어요.
맹장염에 노출되면 보통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되지만 때에 따라서는 오른쪽 등 통증으로 나타날수 있죠. 또한 이와 더불어 변비, 식욕상실, 가스, 고통스러운 기침이나 재채기, 메슥거림 등이 나타납니다. 맹장염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바로 정밀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래요.
6.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대개 어릴때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는데요. 과로, 스트레스, 노화 질병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갑자기 재활동을 하여 신경 주변으로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통증 부위에 흔하게 띠 모양의 물집이나 붉은 반점이 나타나며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전기가 오르는 듯한 찌릿함 등의 증상이 있겠습니다.
7.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추간판 탈출증(요추)
등이나 허리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이며 흔하게 디스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인 디스크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해당 위치를 탈출하여 주변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겠습니다. 그래서 탈출한 추간판 위치에 따라 증상이 많이 달라집니다. 등이나 허리통증이 나타난다면 밑에 있는 추간판이 탈출한 요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의심해볼수 있겠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보통 4번과 5번 요추 사이에 추간판과 5번 요추와 1번 천추 사이에 추간판이 탈출하였다고 봐요. 그리고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허리나 엉덩이 통증으로 시작되어 다리 저림, 다리 근력 약화, 찌릿한 다리으로 번지다가 결국엔 발가락 저림까지 발생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고령, 오랜 시간 구부정한 자세 유지, 흡연, 비만, 유전적 요인 등이 해당되겠네요.
8.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은 척추뼈에 둘러쌓여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해당 공간이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 좁아지게 되어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와 다리에 통증 및 무감각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너무나 광범위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분류되어 우선 진단을 받고 어떤 원인인이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대부분 퇴행성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퇴행성 척추염과 비슷한 증상이 비슷합니다.
역시 허리에 통증은 날씨가 습하고 추울수록 악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어요. 그리고 누군가는 허리를 구부릴때 통증이 악화되었다가 허리를 펴면 나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약하다면 의약품으로 간단히 나아질수 있지만 허리를 구부릴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다른 방법을 활용해야할 수 있겠습니다.
9.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췌장염
췌장염은 소화기관이자 내분비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어지곤 합니다. 췌장염은 주로 과도한 알코올 섭취나 외상, 담석에 의한 췌장관 폐쇄에 의해서 유발되겠네요. 이로 인해 부종과 충혈, 심한 경우 감염이나 출혈, 농의 형성, 췌장 괴사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배와 등에 심한 통증이 발생되는 것이 특징이겠습니다. 누웠을 때 통증이 유발되거나 심해지고, 등을 구부리거나 앉으면 완화되겠네요. 오른쪽 등통증 의심되는 병이라고 할 수 있는 췌장염은 미열, 구역감, 구토, 혈압 상승을 동반할 수 있겠습니다.
10.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 - 신경근병증
이는 척추에 나타나는 통증, 무감각증 과 같은 불편한 증상이 유발되는 증상이지요. 척추는 몸을 지탱하는 요소로 사람이 구부리거나 똑바로 서있을 때 버틸수 있게 해주어요. 신경근병증의 원인은 여러가지데 그 중에는 허리 디스크, 좌골신경통, 관절염, 당뇨병, 척추측만증 등이 해당돼요. 또한 연령, 과체중, 평상시 나쁜 자세 등으로 인해 더 심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경근병증은 크게 경추, 흉부, 요추로 나눌수 있는데 요추 신경근병증 같은 경우, 등 밑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허리, 다리, 엉덩이로 이동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요추 신경근병증이 훨씬 심해지다보면 신경이 눌려 장이나 방광이 원활한 기능활동을 하지 못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신경근병증은 의약품을 처방받는 것으로도 넉넉하게 나아질수 있어요.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병에 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위 내용 바탕으로 건강에 항상 힘써보시기 바래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댓글